중국 vpn 도청 검열 인터넷 접속 제한 왜이러는걸까?

공개됨 글쓴이 admin

중국은 ‘열린 북한’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공산당이 일당독재를 하고 있고… 한번 권력을 잡으면 그 조직이 원하는 ‘한방향’으로 가게 되지요.

한국은 지도자가 잘못하면 탄핵도 되고 그러지만 저긴 그런게 존재할 수 없습니다.(그래도 박근혜가 대통령되는 한국보단 지금까진 훨 나음 ㅜㅜㅜㅜ)

거기다 중국이 우리나라처럼 ‘하나의 민족’으로 이루어진 것 처럼 보일 수 있으나… 수십개의 ‘소수민족’으로 나뉘어져있고.. 분열과 충돌도 일어나고 있지요.. 그 엄청난 인구들을 다스리려면 ‘통제’는 필수 입니다. 그래서 VPN 통제까지 생겨나게 되는거지요.

중국 정부 : “VPN은 불법이다. 단속하겠다.”

다른 민주주의국가, 자유국가에서 들으면 저게 뭔 말도안되는 헛소린가 싶겠지만 중국은 그게 가능합니다.

VPN(Virtual Private Network 버추얼 프라이빗 네트워크 : 가상 사설망)은 아주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하나의 ‘비밀 통로’ 입니다. 데이터를 주고 받는 당사자들 외에는 중간에서 훔쳐보거나 통제할 수 없게 하는 거죠.

기업들은 대부분 VPN을 따로 운영하지요. 직원이 외부로 나가서 회사와 통신을 할 수 있도록.. 본사와 지사같의 네트워크 등 이런것들을 물리적으로 구축하려면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디지털 라인을 만드는 것 입니다.

VPN의 목적은 원래 도청, 중간에서 데이터 조작방지 등을 위한 것 입니다. 한마디로 ‘안전 인터넷’이지요.

‘개인 전용 회선’을 하나 가상으로 만드는 것이라 매우 안전하지요.

이런게 도무지 불법이 될 수 없는데 왜 중국에서는 이 난리를 치는걸까요.. 막 VPN 서비스 업체들을 ‘무허가’라고 몰아붙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단순하죠.. ‘인터넷 검열’을 국가에서 빡세게 하고 있는데 VPN으로 빠져나가는 사람들이 있으니 그걸 더 열심히 막겠다는 것..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카톡), 카카오스토리, 유튜브(유투브), 네이버 라인(Line) 등 유명 서비스가 다 막혀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중국 인터넷 인구 중 15~20%정도가 VPN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약 1억명이 넘는다고 하는군요;;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중국 vpn 검열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