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Mullvad VPN 짧은 사용기 간단 리뷰

Mullvad VPN은 아직 크지 않은 규모의 회사지만 모질라 재단과 파트너십을 맺는 등 나름 열심히 일하고있는 VPN 회사 입니다. 최근에는 뮬바드 브라우저도 내놓는 등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른 VPN과 같이 기본적으로 256비트 AES 암호화, 킬 스위치 그리고 와이어가드 프로토콜을 제공하고 노로그 정책을 지키기위해 노력하며 프라이버시 친화적 회사라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Mullvad 앱을 오픈 소스로 Github에 공개중입니다. 또한 Mullvad VPN은 사용자가 결제 정보를 남기기 싫은 경우, 스웨덴 mullvad 회사로 현금을 직접 보내 구독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등도 지원하므로 현찰을 우편으로 보내는 사람은 거의 없을 듯 합니다.

Mullvad VPN의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읽어보면 우리의 IP 주소, 사용자 대역폭, 계정 생성을 위한 이메일 주소 등을 기록하지 않으며 자동으로 생성되는 16자리 숫자를 아이디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총 5대의 동기기기 접속을 허용합니다.

Mullvad 사용기 : 어떻게 사용하고 속도는 어느 정도인가?

설정

그냥 쓰셔도 됩니다. VPN 설정은 WireGuard 프로토콜 설정과 테스트를 위해 멀티홉 켜기 이외에는 따로 손대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궁금하실 수 있는 부분만 따로 설명

  • 분할 터널링 : Mullvad VPN에는 VPN 터널에서 특정 앱을 제외할 수 있는 분할 터널링이 있는데 이는 VPN을 통과할 앱과 통과하지 않은 앱을 구분해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macOS에서는 설정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Split Tunneling을 OpenVPN+TunnelBlick 수동 설정으로 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 것 같은데 가이드를 보면 “어 그냥 안쓸게” 소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 난독화 기능 : Mullvad VPN의 난독화는 브리지 모드를 통해서 제공되는데 Shadowsocks(오픈 소스 암호화 프록시)를 이용해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및 감시자로부터 VPN 트래픽이라는 것을 숨깁니다. 특히 중국, 중동 지역 등의 강력한 검열 국가에서 유용할 것 입니다. 여러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속도는 많이 느려집니다.
  • 프로토콜 : 와이어가드, OpenVPN 두개가 있는데 wireguard가 대세입니다.

속도

테스트 환경

  • 대부분의 유저들이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브라질 등의 국가들은 쓰지 않을테니 가장 많이 쓸 것 같은 북미(미국) / 아시아(일본) 두개를 테스트했고 유럽이 서운해할까봐 EU 수장인 독일도 하나 끼워넣습니다.
  • 국가를 눌렀을 때 자동 연결되는 서버
  • 오류가 나지 않은 이상 단 1회 테스트
  • 국내 속도 : VPN을 켜기 전 471Mbps

미국 : 238.45Mbps / 60.26Mbps : 적당한 수준의 속도입니다. 더 저렴한 가격의 VPN들이 더 좋은 속도를 내주고있으니 좀 아쉽긴 합니다.

많이들 사용하는 유명한 VPN들과 달리 Mullvad VPN은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가장 빠른 서버를 선택해주는 자동 연결 알고리즘은 좋지 못한 것 같습니다. 뉴욕보다 다른 도시가 더 빠르게 나옵니다. 그래도 이정도의 속도면 유튜브 4K 동영상 재생이나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에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일본 : 399.80Mbps / 90.46Mbps : 좋습니다! 요즘 VPN들이 전체적으로 상향 평준화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서버가 한국과 가장 가까워서 좋은 속도를 내줍니다.

독일 : 62.92Mbps / 33Mbps : 쓸 이유가 없는 국가지만 그래도 유럽인데 너무 느려요 탑급 VPN 기준으로 남미 국가도 이렇게 안나옵니다.

이 외에도 총 40여개 국가의 IP를 제공합니다. ExpressVPN, NordVPN 등 탑급 VPN에 비해서 많이 적은 수준이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이 전세계 각국의 IP를 쓸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일본,미국 등 많이 사용하는 지역만 잘 나오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 Mullvad 사용자가 많지 않은가?

  1. 가격 : 인지도 문제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가성비를 따졌을 때 선택받기 어려운 위치에 있습니다. 6달러에 가까운 가격인데 NordVPN, Surfshark가 더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프라이버시 측면에서도 밀릴 이유나 검증된 차이점이 없기 때문에 매우 애매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속도 : 국가간의 서버 속도 차이가 꽤 많이 나고, 같은 국가의 서버라도 아직은 좀 기복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사용하는 일본이나 미국의 경우 속도가 충분히 빠릅니다.
  3. 스트리밍 : 경쟁자들에 비해 잘 막히거나 안되는 서비스가 많음
    • Mullvad VPN은 스트리밍에 적합하지 않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내 테스트에서 Mullvad VPN은 Netflix와 작동했으며 영국에 있는 동료는 때때로 BBC iPlayer와 작동한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Mullvad VPN은 Amazon Prime Video, Disney+ 및 Hulu에 액세스하지 못했습니다.
  4. 고객 지원 :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실시간 채팅 등으로 빠른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5. 14eyes : 뮬바드가 위치한 스웨덴은 미국 첩보 동맹 국가 14eyes에 속해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감안해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2023년 현재는 NordVPN 그리고 ExpressVPN 둘 이외에 다른 서비스를 쓸 이유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선택이 쉬운 상황입니다. 둘은 외부 회사의 객관적 감사를 가장 철저하게 받은 기업이기도 합니다. (노드VPN 노로그 검증) 정부, 경찰 수사 협조와 관련된 부분을 걱정하시는 분들에게도 적합합니다.

한때 일부 유저들이 그렇게 칭찬해주던 프로톤VPN 인기도 많이 식어버린 것을 보면 VPN 시장에서 최상위 랭커로 살아남기는 굉장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