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제 네트워크 분야의 분위기를 보면 점점 더 중국에 비판과 비난이 거세지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문서들을 보면 2018년도 부터.. 특히 2월달 부터는 SD-WAN (Software-defined wide area networking)과 VPN 트래픽을 더 강력하게 규제할 것 이라고 합니다.
중국은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기간 산업을 모두 ‘공산당’에서 쥐고 있는데요. ISP(인터넷 서비스 제공자) 즉 한국으로 치면 KT나 SK브로드밴드 같은 인터넷 회사죠.. 이런것들이 각자 독립된 사기업이라기 보다는 중국 정부의 손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앞으로도 정상적으로 VPN 접속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업체는 Express VPN이 가장 우선이 될 것 같고.. 그 뒤로는 Vypr VPN도 있지만 쓸데없기 가격이 비싼데 속도가 Express에 비해 느린 편이라 앞으로도 익스프레스 쪽으로 좀 기울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우선 2018월 2월에 중국에서 인터넷 통제와 관련해 좀 더 강화된 법안이 통과되고 나면 잘 되던 유료 VPN도 갑자기 막히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패닉상태에 빠지지는 마시구요.
유료 업체들은 돈을 받고 서비스를 제공하니 최대한 빠르게 복구시켜놓습니다. 지난 인민대회때도 한번 경험했지요.
본인들이 사용하시는 VPN이 안될때는 업데이트 버전이 나왔는지 확인하고 꼭 새 버전으로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추천 VPN : [Express 리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