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Brave 브라우저 메이저 브라우저 크롬, 파이어폭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3개를 제외한 마이너 중에서는 가장 유명한 브라우저일 것 입니다. 후발주자치고는 인지도를 꽤 빠르게 끌어올렸습니다. 브레이브 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 개발진들이 만들었다고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그 이유는 자바스크립트의 개발자, 모질라 재단의 설립자로 유명한 브랜든 아이크와 브라이언 본디가 기업을 설립해 만든 웹 브라우저이기 때문입니다.
Brave 브라우저 장점
파이어폭스와 마찬가지로 오픈소스라고 소개되기도 하는데요. Brave는 Chromium 웹 브라우저를 기반이기 때문에 당연한 건데 자체적으로 만든 오픈소스 웹브라우저처럼 느껴지는 부분이있죠.
Brave 브라우저는 뒤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사용자를 끌어모으기 위한 장점으로 ‘개인 정보 보호’를 핵심 가치로 내세웠습니다. 따로 설정을 건들지 않아도 일부 광고, 웹사이트 추적기 같은 것을 자동으로 차단합니다. 사용자는 암호화폐로 사용하거나 등록된 웹사이트 및 콘텐츠 제작자에게 지불할 수 있는 BAT(Basic Attention Tokens) 형태로 관심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선택적 광고를 켤 수 있습니다.
브레이브 측에서는 침해성 광고 차단, 크로스 사이트 트래커 차단, 쿠키 차단, 지문(쿠키 없는 트래커) 차단, 멀웨어 및 피싱으로부터 보호, 반송률 추적으로부터 보호가 모두 가능한 웹브라우저는 자기들밖에 없다고 하지만 다른 웹브라우저도 됩니다.
브레이브 브라우저 단점
돈을 벌어야 지속 가능하기 때문에 수익 모델이 중요한데, 돈을 버는 방법으로 잘못된 방식을 택해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인 거래 사이트인 바이낸스로 이동할때 브레이브 수익 코드가 자동 삽입되었던게 발각되면서 나중에 CEO가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베이직 어텐션 토큰을 이용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광고 플랫폼 생태계 또한 다른 사람의 광고에 브레이브에게 이득이 되는 광고를 붙이는게 법적으로 혹은 도덕적으로 맞는 것인지에 대한 논란도 많았습니다.
소개 페이지에 조금 과한 구라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Brave 브라우저는 Google Chrome보다 3배 빠릅니다. 기본적으로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광고와 트래커를 차단하기 때문에 방문하는 웹페이지에 로드할 항목이 적습니다. 따라서 웹페이지가 훨씬 빠르게 로드되어 시간, 비용 및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에서도 훨씬 안전합니다”
A Browser Built to Perform | Brave Browser
이런건데 진짜 3배 빠르면 저는 다 버리고 이거 씁니다. 광고 트래커 제거로 배터리 절약까지 이야기가 나오지만 좀 오버입니다.
다른 기능
- 검색 : Brave Search라고 자체적인 검색 사이트를 구축해놓은 것 같은데, 이미지 검색 등을 해보려면 결국 Google, Bing 결과를 보여줍니다. 쓸 필요 없음..
- 영상통화 기능도 넣어놨는데 4명 이상 대화는 유료
- 시크릿 모드 Tor 기능
- VPN (유료) – 성능이나 평가가 좋진 않습니다. 홈으로 가셔서 <비교 가이드>를 읽어보시고 고르세요.
추천할만한 웹 브라우저는 맞습니다. 취향에 맞는지 일단 써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