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Locker – 파일, 폴더를 절대 못푸는 암호화 드라이브로 보관

NordVPN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NordLocker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파워유저분들은 Veracrypt라는 프로그램을 잘 아실텐데요. 그와 같은 앱 입니다. 둘다 사용해보니 베라크립트보다 훨씬 더 사용하기 편하고, NordVPN 컴플리트 플랜 구매자는 클라우드 공간 1TB를 사용할 수 있어서 기기간 동기화까지 가능합니다. 로컬 공간 암호화는 무제한이라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한마디로 내 기밀자료, 사적인 사진과 동영상, 금융정보 등 절대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들을 나 혼자만 열고 닫으며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금고’라 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 수준은 최고의 VPN 회사 답게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무료 사용 및 유료 플랜 가장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NordLocker를 이미 알고 계신 분들 중 최대한 저렴하게 가입하실 분을 위해 할인 방법 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NordLocker는 기본적으로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료 플랜과의 차이점은 기능적인 부분은 없으며 여러대의 기기 사이에서 NordLocker를 사용할 경우 ‘동기화’가 필요한데, 자료를 업로드할 클라우드 공간 크기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납니다.

무료 사용자는 3GB 클라우드 용량을 사용하실 수 있고, 대용량 파일을 안전한 공간에 백업하고 동기화 하실 분들은 500GB ~ 2TB 사이에서 원하시는 용량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500GB
    • 한달 : 10,900원
    • 1년 : 월 4,900원
  • 2TB
    • 한달 : 25,900원
    • 1년 : 월 10,900원

한마디로 한달짜리 Plan은 사용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제가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NordVPN 컴플리트 플랜입니다. https://bestkoreavpn.com/2022-nordvpn/ 이 글 두번째 문단에 보시면 할인 방법을 상세하게 적어놓았는데요. 2년플랜 전용 특별 할인이라, 월 7500원정도로 1TB NordLocker와 최고급 VPN(최대 6대/명까지 동시 사용 가능)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VPN이나 NordLocker 둘중 하나 가격으로 둘다 쓰는거라 훨씬 이득입니다.


NordLocker 사용법

설치하고 마스터 패스워드(이 금고를 열고 닫는 비밀번호)를 설정하시면 기본적인 세팅은 끝납니다. 초보들도 굉장히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VeraCrypt의 경우에는 컴퓨터를 좀 할줄 안다 하는 사람들도 설치 및 사용법을 블로그 검색해서 참고해야 합니다.

NordLocker는 사용하기가 굉장히 단순하고 편리하면서 보안 수준은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문서부터 동영상 파일까지 제한없이 무엇이든 넣고 잠글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따로 설명드릴 필요도 없을 정도로 심플합니다. 저 화면이 전부 입니다. 왼쪽은 폴더 가운데는 파일 그리고 상단 + 버튼 눌러서 추가하시면 되는데 옮길 파일을 복사할건데 이동할건지 물어보는데 그것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복사 붙여넣기 하는 수준으로 쉽게 옮겨놓기만 하면 알아서 암호화해서 저 공간안에 보관합니다. 드래곤볼 정신과 시간의 방 만큼이나 격리되어있습니다.

NordLocker 암호화 기술

NordLocker Cloud

안전한 온라인 백업 및 동기화를 위한 클라우드 공간은 종단 간 암호화(E2EE:End-to-End Encryption)로 이루어집니다. <내 디바이스 – NordLocker 클라우드> 양쪽 모두 암호화가 되어는데, 종단 간 암호화에 사용되는 Key는 해당 기기의 소유자에게만 저장됩니다. 따라서 본인 이외에는 그 누구도 암호화된 공간을 해제 및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제3자인 해커나 정부는 물론이고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도 알 수 없습니다.

https://nordlocker.com/features/zero-knowledge-encrypion/

쉽게 이야기 하면 NordLocker 클라우드 공간에 올라가는 데이터는 내 컴퓨터(스마트폰)에서 암호화가 된 상태로 올라가는 것이라 그 공간이 통째로 털려도 암호화 키는 나에게 있기 때문에 해독할 수 없습니다. 이는 클라우드 스누퍼(Cloud Snooper)로부터도 안전합니다. 종단 간 암호화는 사용자에게 더 유리합니다. 대기업이 암호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보유했을때 그들이 분석할 수 있고 원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마음 놓을 수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도 마음 편한 방식입니다. 자신들이 관리할 부분도 줄어들 것이고, 만약 털려도 고객 피해로 인한 손실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 Zero-knowledge-encrypion라는 개념도 등장합니다. 한국어로는 영지식 암호화라고 하는데,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는 회사가 제공하지만 회사는 알 수 없는 사용자 고유의 키로 데이터를 보호되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는 사용자만 엑세스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https://nordlocker.com/blog/encryption/

구글 드라이브, 구글 포토, Dropbox, OneDrive 등 유명 대기업 클라우드는 대부분 종단 간 암호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런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 한다는 것의 의미는 기본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게 파일을 뒤지고 원하는 것을 가져갈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는 것 입니다. 구글 포토가 실시간 검열로 억울한 사람을 범죄자 취급한 사례는 유명합니다.(News)

로컬에 저장된 파일 이름도 암호화 되어있나?

NordLocker 폴더에 들어가셔서 원하시는 폴더 우클릭 후 ‘패키지 내용 보기’로 들어가시면 아래 처럼 나옵니다.

저장해놓은 모든 파일들이 저렇게 절대 해독할 수 없는 이름으로 암호화되어 저장됩니다. 우리가 할 일은 안전하게 보관해야할 파일과 폴더들을 때려넣기만하면 되는 것 입니다. 저는 개인 취향 영상들도 다 여기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Vault 안에서 영상 재생 잘 됩니다.

NordLocker 파일 암호화에 걸리는 시간

타이머로 정확하게 측정하진 않았지만 동영상 파일을 다량으로 옮기는데(로컬 암호화 폴더) 1GB당 10~12초 정도 걸리는 것 같았습니다. 12초라 가정하면 1TB 옮기는데 3시간 좀 더 걸리겠네요.

NordLocker는 랜섬웨어, 멀웨어 방지도 되나요?

격리된 공간에 자체적으로 ‘암호화’되어있고 유료 사용자의 경우엔 클라우드에 암호화된 상태로 업로드 되어있기 때문에 랜섬웨어에 걸려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NordLocker 단점은?

MacOS(맥북, 아이맥) 유저의 경우에는 가끔 업데이트로 인해서 재시동(재부팅)을 해줘야하는 작은 귀찮음이 있습니다. 저는 컴퓨터를 한번 끄면 다시 해야할 것들이 좀 있어서 저에게만 단점일 수 있겠네요. 이 외에는 정말 훌륭한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