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VPN 도청 검열 인터넷 접속 제한 왜이러는걸까?

중국은 ‘열린 북한’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공산당이 일당독재를 하고 있고… 한번 권력을 잡으면 그 조직이 원하는 ‘한방향’으로 가게 되지요. 한국은 지도자가 잘못하면 탄핵도 되고 그러지만 저긴 그런게 존재할 수 없습니다.

거기다 중국이 우리나라처럼 ‘하나의 민족’으로 이루어진 것 처럼 보일 수 있으나… 수십개의 ‘소수민족’으로 나뉘어져있고.. 분열과 충돌도 일어나고 있지요.. 그 엄청난 인구들을 다스리려면 ‘통제’는 필수 입니다. 그래서 VPN 통제까지 생겨나게 되는거지요.

중국 공산당(CCP – Chinese Communist Party)은 인터넷을 검열하여 정보의 흐름을 통제하고 반대 의견을 진압하고 자신의 정치 이념을 홍보함으로써 권력을 유지합니다. 이것은 중국 공산당이 안정을 유지하고 통치에 대한 잠재적 도전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국 정부 : “VPN은 불법이다. 단속하겠다.”

다른 민주주의국가, 자유국가에서 들으면 저게 뭔 말도안되는 헛소린가 싶겠지만 중국은 그게 가능합니다. 중국은 통제가 없으면

VPN(Virtual Private Network : 가상 사설망)은 초보 유저들을 위해 아주 간단하게 설명 하면. 하나의 ‘비밀 통로’ 입니다. 데이터를 주고 받는 당사자들 외에는 중간에서 훔쳐보거나 통제할 수 없게 하는 거죠.

기업들은 대부분 VPN을 따로 운영합니다. 직원이 외부로 나가서 회사와 통신을 할 수 있도록.. 본사와 지사같의 네트워크 등 이런것들을 물리적으로 구축하려면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안전한 디지털 라인을 만드는 것 입니다.

VPN의 목적은 원래 도청, 중간에서 데이터 조작방지 등을 위한 것 입니다. 한마디로 ‘안전 인터넷’ 입니다.

이런게 도무지 불법이 될 수 없는데 왜 중국에서는 이 난리를 치는걸까요.. 막 VPN 서비스 업체들을 ‘무허가’라고 몰아붙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인터넷 검열’을 국가에서 빡세게 하고 있는데 VPN으로 빠져나가는 사람들이 있으니 그걸 더 열심히 막겠다는 것..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카톡), 카카오스토리, 유튜브(유투브), 네이버 라인(Line) 등 유명 서비스가 다 막혀있습니다.

중국이 검열로 인해 얻는 이득은 매우 큽니다.

중국 정부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활동, 의견 및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인터넷 검열을 통해 시민을 감시함으로써 통제의 끈을 더욱 조입니다.

  • 반대 또는 정치적 반대를 식별하고 억제
  • 유해하거나 민감하다고 판단되는 정보의 확산 방지
  • 정보 확산 감시 및 통제를 통한 공산당 권력 강화
  • 자국 기업 키우기

그러다 보니 중국 인터넷 인구 중 15~20%정도가 VPN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약 1억명이 넘는다고 하는군요. 실제로는 훨씬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중국 vpn 검열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