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N 방식 pptp l2tp sstp oepnvpn 차이, 좋은것

VPN을 사용할때 무료 VPN 혹은  어중간한 유료 VPN의 경우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좋은 유료 VPN은 대부분 본인이 원하는 보안 레벨에 따라 고를 수 있습니다.

pptp l2tp sstp oepnvpn 이중에 뭐가 좋은지, 그 차이가 뭔지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1. PPTP – Point to Point Tunneling Protocol의 약자 입니다. 사실 무슨 뜻인지 알필요는 없습니다.

    기존에 가장 많이 쓰이던 프로토콜인데 암호화 수준이 조금 낮은 편이고 VPN 보안에 신경쓰시는 분들이 그렇게 선호하진 않는 편입니다. 왜냐 더 좋은 대안이 있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의외로 잘 뚫려서 수명이 그리 오래 남지 않은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장점도 있는데요. 속도가 조금 더 빠르고 설치가 쉽다는 것.. 그래도 VPN은 보안이 생명이라 이건 아님..

  2. L2TP(Layer2 Tunneling Protoco)/IPsec은 더 강력한 암호화 수준으로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L2TP 자체는 암호화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Psec이 항상 같이 붙어있지요. 하지만 이 역시 OpenVPN이 나오게 되면서 시들시들

  3. SSTP – 마이크로소프트가 비스타 내놓으면서 소개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암호화는 좋은 편이지만 MS 독점이고 마소는 미국 정부에게 백도어를 열어준다는 의혹을 항상 받고있으니 솔직히 좀 꺼림찍하죠..
  4. 마지막으로 OpenVPN 입니다. 그냥 이거 고르시면 됩니다. 복잡한 설명없이 현재로서는 가장 좋은 선택이죠.

    보안성능이 좋을수록 속도는 조금 더 희생을 해야하는데요. Openvpn은 용도에 따라서 128비트 256비트 암호화를 고를 수 있습니다. Openvpn 단점으로는 설정의 어려움 혹은 귀찮음을 들 수 있는데.. 좋은 유료 VPN을 사용하게 되면 이건 원터치로 걱정 해결 됩니다.

그리고 Chameleon 카멜레온이라는 프로토콜도 있는데 한 VPN 회사에서 이걸 지원하더군요. 중국같이 국가적으로 VPN을 제한하는 곳에서 확실히 뚫어준다고 하는데 지금으로선 OpenVPN이 충분히 다 해결해주기 때문에 그렇게 따로 선택할 메리트는 없습니다.

제가 쓰는 VPN은 제가 리뷰 한 것 중에 1위로 올려놓은 것 입니다. 성능, 속도, 보안성, 편의성 모두 다른 회사보다 확실히 좋습니다. 아래 리뷰 참고하세요.

[유료 VPN 리뷰 모음]

One thought on “VPN 방식 pptp l2tp sstp oepnvpn 차이, 좋은것”

Comments are closed.